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뉴시스아이즈]건강칼럼 'Health & Happiness'-뼛속까지 시린 산후풍 다스리는 '한약 훈증요법'
2011-01-28
【서울=뉴시스】산후풍의 대표적인 원인은, 출산 후 기혈이 약해진 상태에서 외부의 찬 기운, 찬바람이 산모의 몸 안으로 침입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산후풍의 대표적 증상은 전신이 시리거나, 전신 관절통, 땀 과다 등 3가지로 요약된다.

산모의 경우 면역, 관절, 생리 기능이 불완전한 상태이기에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출산 후 일정기간은 산후조리에 특별환 주의와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산후풍을 치료하기 위해 특화된 한약 훈증 요법이 최근 관심을 끌고 있다.

한약 훈증요법이란 환자의 체질과 병증에 맞게 처방, 탕전된 한약액을 훈증기를 통하여 특정부위나 전신에 훈증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한약 훈증 요법의 효과로는 신진 대사를 개선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연부조직을 이완시키고 경락을 소통시켜 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개선시킨다. 약물이 피하 조직에 침투하여 세균을 제거하고 전신을 정화시키며, 훈증을 통하여 전신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기능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전신을 이완시키고 약물의 전신 흡수를 통해 피로를 회복시킨다. 또한 발한요법과 훈증으로 지방조직을 연소시켜 비만을 개선시키며, 몸 안의 냉기를 제거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전신을 따뜻하게 변화시킨다.

관절훈증요법의 장점으로는, 기존의 치료한약 복용만으로는 국소부위(목, 팔꿈치, 무릎 등)에 선택적으로 한약 효과의 전달과 기능 발취가 쉽지 않았지만 국소 훈증으로 특정부위에 한약액을 침투시켜 빠른 호전을 유도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전신질환에 한약복용 방법 외의 새로운 치료가 가능하며, 류마티스, 섬유근통 증후군 등 전신적인 질환에 한약복용 외에 전신훈증요법으로 한약 고유의 효과를 빠르게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또한 훈증 치료 시 땀구멍과 경혈이 열리면서 한약의 효과를 나타내는 기미(氣味)가 빠르게 피부 아래로 흡수되면서 한약효과를 나타낸다. 개개인의 체질과 병증에 맞게 처방된 맞춤 한약을 다양한 방법으로 훈증시킬 수 있는 장점들도 있다.

또한 산후풍을 예방하는 한약처방으로는 주로 기, 에너지, 면역력, 방어력을 증강시키는 보기제가 많다. 기력의 보강은 모든 질환의 발생을 미연에 예방해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산후풍 예방에 효과적이다.

안상원 청담인 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