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 케이블넷] 우리 아이 키 크게 할 수 없을까?
- 2012-06-12
1. 인스턴트 식품 멀리하고 바른 척추를 유지하라
2. 5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라
3. 규칙적인 운동으로 성장판을 자극하라
1. 인스턴트 식품 멀리하고 바른 척추를 유지하라
"아~미치겠어요. 너무 작아요. 제가 지금 중2인데요, 제 친구는 지?? 키가 1백64 정도 되거든요. 근데 저는 딱 1백50입니다. 너무 속상해요. 정말 키 크고 싶은데 비법 같은거 없나요?"
겨울철 방학을 맞아 잠잠했던 키 크기 열풍이 다시 불고 있다. 작은 키 때문에 어린 나이에 뜻하지 않은 멍에를 안고 사는 정은이(가명)와 정은이 엄마에게 방학은 곧 '키 크기 전쟁'이나 다름없는대, 이처럼 작은 키로 고민하는 이들의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성장보조제' 이나 다름 없는데, 이처럼 작은 키로 고민하는 이들의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성장보조제'이다. 하지만 성장보조제의 경우 모든 사람들의 체질이나 증상에 모두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대했던 것만큼 효과를 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특히 성장판이 닫혀 있을 경우 아무리 좋은 약을 복용한다 해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이므로 반드시 성장판 검사와 성장 호르몬 검사를 먼저 한 후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성장보조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말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연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이른바 '성장장애증후군' 부터 하루빨리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
만성적인 소화기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 등을 앓고 있거나 육식과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 먹으면 성장에 커다란 장애를 가져온다는 점을 명심햐야 한다. 또한 늦게 잠들고 운동은 전혀 하지 않으면서 매사에 부정적이어도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을 소지가 매우 높다.
2. 5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라
고른 영양 섭취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음식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의 5대 영양소가 들어 있어 몸의 상태를 유지해주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소아, 청소년의 건강한 발육과 성장을 목표로 하는 휴먼성장연구소(www.seongjang.com)에서는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요리로 '임자수탕' '공주떡' '도미탕수' '새송이 장조림' 같은 메뉴를 추천하고 있는데, 우선 임자수탕은 초계탕과 비슷한 차게 먹는 닭요리로 삶은 달고기를 잘게 찢어 놓고 국물은 차게 두어 기름을 걷어낸 다음 닭 국물에 깨를 갈아 넣고 그 위에 소고기완자, 오이 등을 엊은 요리를 말한다. 특히 이요리는 기름기를 빼서 지방질을 최소화하고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 이에 반해 열량과 탄수화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공주떡은 찹쌀과 흑미를 4:1 비율로 섰어 빻아두고 땅콩과 후두, 잣은 다져놓은다음 밤, 대추는 잘게 썰고 붉은 팥은 무르도록 삶는다. 그리고 검은 콩은 물에 불려 소금을 뿌려 놓은 후 이 모든 재료에 설탕 1컴을 섞어서 면보를 까록 찜통에 쪄낸 것이다. 그릇째 냉장고에서 식힌 후 꺼내 잘라 먹으면 한 끼 식사로도 거뜬한 것이 특징.
한편 도미탕수는 소금과 후추, 청주, 전분으로 밑간을 한 도미를 달걀과 밀가루, 전분으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다음 식초, 설탕, 청주, 물, 전분을 혼합해 후라이팬에 끓인 소스를 넣고 다시 한번 튀긴 것으로 칼슘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마지막으로 각종 무기물과 칼슘, 철로 칼슘이 맣아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마지막으로 각종 무기물과 칼슘, 철의 함량이 높은 새송이 장조림은 물에서 20분 정도 끓인 새송이 버섯에 장조림용 고기를 넣고 고기가 거의 익을 때 외간장과 집간장을 반씩 섞어서 넣은 후 설탕, 통후추, 통마늘, 마른 고추를 넣어 조리면 된다.
3. 규칙적인 운동으로 성장판을 자극하라
하루 20분 이상 1시간 정도 운동을지속하면 성장판을자극하여 뼈의 성장을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성장을 촉진시킨다. 특히 스트레칭은 마음은 물론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는데,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성장판 주위의 관절과 근육, 인대 등을 이완시키고 늘려 펴주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뼈나 관절, 근육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성장에 도움을주는 성장체조에는 '기지개 체조'를 비롯해 '잠자리 체조' '팔돌리기 체조' '노젖기 체조' '발차기 체조' '자전거 타기 체조' 등이 있는데, 이중 기지개 체조는 전신의 관절을 쭉 펼치고 넓혀서 관절이 유연성을 좋게 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결과적으로 성장촉진에 큰 도움이 된다. 반면 잠자리 체조는 전신의 관절을 늘리며 특히 경추, 흉추, 요추의 신진과 더불어 일자목, 일자허리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발차기 제조는 다리의 성장판에 자극을 줘 다리가 길어지며 등 근육을 펴고 다리를 뒤로 차는 운동에 의해 허리와 다리의 피하지방을 감소시켜 늘씬한 허리와 다리를 만드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