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조선일보 문화센터 강의] 성장의 5대 환경
2012-06-12


성장의 5대 환경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누어집니다. 

선천적인 유전적 요인으로는 인종, 민족, 가계, 성별, 염색체이상, 선천적인 대사이상 등을 들 수 있으며,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으로는 영양, 운동, 수면, 질병, 스트레스 외에 계절적인 영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 선천적 요인 : 유전 

키 성장에 관여하는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부모님의 키 이외에 본인이 속한 인종, 민족, 가계, 성별, 유전적인염색체이상, 성장호르몬 결핍 등의 선천적 대사 장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중에 가계의 영향에 속하는 부모님의 키는 자녀의 키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키만으로 자녀의 키가 결정되지 않습니다. 키 성장에 미치는 유전적인 요인은 20∼30% 정도이며 나머지 70% ~ 80%정도는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2) 후천적 요인 

(1) 영양 

우리 몸의 성장과 발육 속도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영양섭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양은 성장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중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느냐에 따라 키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되는데, 성장에 가장 좋은 식생활이란 5가지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도 몸의 구성요소가 되는 단백질과 칼슘과 인, 비타민 등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도 이러한 모든 음식을 매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성장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2) 운동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성장판을 자극하고 성장 호르몬 분비가 증가합니다. 성장 호르몬이 너무 적게 분비되더라도 꾸준히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면 충분히 키가자랄 수 있을 정도로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한지30분 후가 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되는 양이 최대가 됩니다. 그러나 너무 과격하거나 장시간의 운동은 몸에 무리를주게 되므로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최소 10분이상은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키 크기에 좋은 운동으로는 다리관절을 적당히 움직여 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키의 성장은 다리 길이의 증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3) 수면 

키 성장에 꼭 필요한 성장호르몬은 사람이 자는 동안에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그렇다고 아무 때나 잠을 잔다고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것은 아니며,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시간은 보통 밤10시부터 새벽2시 사이로 잠이 들고 난 약2시간 이후이며 잠이 들고 난 이후에도 이보다는 적지만 3시간 간격으로 파동성 분비를 합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10시 이전에 잠을 자고, 자는 동안 깊은 숙면을 취해야 키 성장에 꼭 필요한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게 됩니다.

(4)스트레스 

중추신경계가 시상하부에 영향을 미치고 시상하부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성장호르몬 방출 호르몬 및 성장호르몬 방출 억제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스트레스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결국 성장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가 지나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이 적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신체적 질병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항상 밝고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심리적인 위축은 몸을 이루고 있는 조직의 위축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아이는 성장이 더딜 수밖에 없으므로 가정의 불화나 부모로부터의 애정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아이를 억압하는 주변 환경은 아이의 정서발달 뿐 아니라 성장발달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골연령 이란?

얼마나 키가 자랄 것인가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 실제 나이가 아닌 뼈의 나이를 계산해 보는 것입니다.

여러 뼈를 대상으로 확인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나이에 따라 가장 변화가 심한 부분 중의 하나인 손목과 손 부분의 사진을 찍어서 뼈의 갯수가 얼마나 되는지 성장판이 닫혀진 상태는 어떤지 등을 보게 됩니다.


 성장호르몬 

시상(간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큰 달걀 모양의 회백색 덩어리)하부에 의해 시작되며, 시상하부가 뇌하수체(대뇌 아래쪽에 있는 콩만 한 크기의 내분비선으로 생식, 발육 등과 관계가 있음)를 자극하여 뇌하수체 전엽부에서 성장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여기서 나온 성장호르몬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고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많이 사용하고 글루코오즈(glucose)의 이용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데 성장호르몬이 그 성장촉진 작용을 발휘하려면 음식에 탄수화물이 포함되어야 하고 인슐린이나 후술(somatomedin)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을 주재료로 만들어지는 성장호르몬은 뼈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골단부에서 성장판인 연골세포의 칼슘 침착을 도와서 뼈를 성장시킵니다. 

또한, 근육을 만드는 아미노산의 흡수를 높이고 단백질의 합성을 자극하여 근육을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비만과 성장호르몬

일반적으로 알려진 성장호르몬의 작용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성장호르몬이 뼈의 성장판을 자극하여 뼈가 길이로 늘어나게 합니다.

둘째는 몸에 과도한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성장기 비만인 경우 성장호르몬은 뼈로 가서 뼈의 길이성장에 작용하지 못하고 초과된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쪽으로 작용하므로 건강한 성장발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장을 촉진시킬 목적으로 초과되는 체지방은 반드시 줄여주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요법

병적으로 성장호르몬 분비가 잘 안되는 경우에 성장호르몬을 주사합니다.

* 터너 증후군, 다운 증후군 환자

* 신부전증

* 뇌종양

이외에 가좆성 저신장증이나 체질성 저신장증 학생들에게 성장호르몬을 주사하는 치료법은 아

직 그 치료효과에 여러 가지 의견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