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청담인칼럼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산후풍과 산후풍 치료방법 <청담인 부인과클리닉>
2006-04-19

한의학에서 풍증(風症)이란 증상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수시로 변하기를 잘하는 유형의 질병에 광범하게 사용합니다. 가령 신경마비, 지각이상, 근육경련, 피부소양을 비롯하여 류마티즘양 관절염 및 신경통등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복합 증상들은 모두 풍증(風症)의 범주에 속한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산후풍이란 임신과 분만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모든 후유증상을 포괄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의 문헌에 기술되어 있는 산후의 병증들을 보면 증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산후에 나타나는 어지러움증을 산후 현훈(眩暈)이라 하고, 머리가 무겁거나 아픈 증상을 산후 두통(頭痛) 혹은 두중(頭重)이라 하며, 팔다리가 저린 증상을 산후 비증(痺症)이라 하며, 류마티스성 관절염 혹은 관절통을 산후 역절풍(歷節風)이라 하며, 전신 근육의 이동성 통증을 산후 유주풍(遊走風)이라 하며, 전신 혹은 특정한 국소가 시린 증상을 산후 냉증(冷症)이라 하며, 머리나 음부 혹은 전신에서 찬바람이 나오는 듯한 증상을 산후 신냉(身冷)이라 하며,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 증상을 산후 피풍증(皮風症)이라 합니다.

산후풍 환자들은 대부분 이와 같은 증상들을 복합적으로 호소합니다. 이러한 환자들이 병원에 가서 산후풍이라고 하면 의사들은 무슨 소리인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병원 저 병원 다니면서 혈액검사, 소변검사, 초음파검사, 방사선검사 등을 다 해보아도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까 의사들은 병이 없다고 말합니다. 의사들은 병이 없다고 하는데 몸은 여전히 아프고 괴로우니 환자로서는 답답할 노릇이지요.
그래서 결국은 민간에서 좋다고 하는 이런 저런 민간요법을 하다가 적절한 치료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세월이 흘러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니까 환자는 점차 우울증에 빠져서 매사가 귀찮고 가슴이 두근대고 잠을 못 이루고 불안하고 잘 놀라는 등 결국은 우울증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산후풍의 원인

대부분은 잘못된 산후조리에 기인합니다.
임신, 출산을 통하여 기력이 많이 떨어지고 혈액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몸이 몹시 허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부가적인 이유로 인하여 산후풍이 생기게 됩니다.

첫째. 찬기운에 접하여 생기게 됩니다.
찬바람(선풍기,에어컨,기타 자연바람)을 쐬는 것, 찬음식(찬물)을 먹는 것, 찬물에 샤워 를 하는 것이 모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무리한 행동이 원인이 됩니다.
육아나 가사일로 인하여 육체적으로 무리를 하게 되면 산후풍이 생기게 됩니다.

셋째. 산후조리기간의 스트레스입니다.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 남편이나 시댁어른과의 불화, 기타 주변사람들과의 이익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지인들의 질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됩니다.

넷째. 임신, 출산전부터 허약한 상태이었다면 산후풍이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원래 전신이 냉하고 허약한 분이었거나 관절질환을 앓고 있었다면 산후풍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산후풍의 한방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한약치료입니다.
산후풍은 근본적으로 기혈허약이 원인이기 때문에 심한 경우는 한약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둘째는 침치료입니다.
여기에는 일반침, 벌침(봉독요법),약침요법  치료법이 있습니다.

셋째는 온열물리치료입니다.

온열이라는 말을 붙이는 것은 따뜻한 열기를 가하면서 할 수 있는 물리치료가 더 효과적 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핫팩을 대어서 온찜질을 하는 것도 이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넷째는 기공치료 즉 의료기공요법(공법지도) 
직접적으로 몸안에 침입한 냉기 즉 찬기운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치료법으로 일반적인 한약복용이나 침구치료만으로도 개선이 안되는 심한 산후풍 증상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산후풍의 치료기간은

환자에 따라 증상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게 됩니다.
보통은 산후 1-3개월의 치료로 호전이 됩니다.
그러나 아주 심한 경우는 산후 6개월-1년 내외(또는 그이상)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청담인 한의원 한의학박사
 안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