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청담인 한의원 인터뷰 [월간 여성조선] 키 크기에 관한 진실 혹은 거짓
2012-06-12



1.
키 크는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찔 수도 있나요?

살이 찔수도 있습니다.

영양검사상 키에 비하여 체중이 덜 나가는 경우,,단백질이나 지방질 성분이 부족한 경우 엔 식욕증진과 영양분 흡수능력 향상 등을 목적으로 성장촉진 한약을 처방하며,,약효능에 의하여 체중이 증가될수 있습니다.

그러나,,정상체중아이거나 비만아에게는 체중증가가 성장에 오히려 방해가 될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2. 시판 성장보조식을 먹이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될까요? 성장보조식을 고를 때는 어떤 점을 따져봐야 할까요?

성장보조식품은 말 그대로 보조식품입니다.

아이들이 식사와 소화에 별 문제가 없다면,,현재 적정체중이라면,,우유나 칼슘섭취 그리고 단백질 섭취에 병 문제가 없다면 구지 성장보조식품을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편식이 심하거나 영양이 부족한 상태임에도 식사량이 작은 경우,,키에 비하여 저체중인 경우엔 음식이나 식품만으론 부족한 영양이 공급되기 어렵기에 성장보조식품을 복용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성장보조식품을 고를땐...

* 우유나 멸치 등 칼슘섭취가 문제인 경우 - 칼슘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 식사량이 작고 저체중일 경우 - 단백질 보충식품이 필요합니다.

* 편식이 심한 경우 - 종합비타민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상태에 알맞은 보조식품 복용이 중요합니다.

 

3 키가 크는 운동은 따로 있다던데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나요? (제자리뛰기/ 농구/턱걸이/ 등산/ 줄넘기/ 댄스/ 팔굽혀펴기/요가/ 윗몸일으키기 중 도움이 되는 운동과 도움이 안 되는 운동을 구분해주세요.)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크게 성장판 자극운동과 스트레칭 운동입니다.

또한 운동시에 성장호르몬 분비가 촉진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논문을 통하여 입증된 사실니다.

* 성장판 자극운동 - 줄넘기 달리기 농구 제자리뛰기 댄스

고관절,무릎,발목에 위치한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운동들입니다.

* 스트레칭 운동 - 요가,맨손체조,스트레칭 체조

관절을 이완시키고 인대나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입니다.

* 턱걸이,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상체 웨이트 운동이므로 별 도움이 안됨)

등산(무리한 등산은 오히려 관절에 무리를 줄수도 있음)

* 웨이트 운동은 성장을 방해한다?

무조건 그렇진 않습니다. 몸에 근육이 부족하고 수척한 아이들이나 학생들의 경우엔 고단백 식사와 더불어 적절한 웨이트 운동이 필요하니다.

다만,,다리 근육이 필요이상 발달된 경우 뼈의 길이성장을 방해할수도 있기에..이런 학생들은 웨이트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어린이의 성격과 키 크기 사이에도 연관성이 있나요? 예민한 아이는 키가 크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어서요...

성격과 키성장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민하고 신경질 적인 아이들의 경우

* 식욕부진 소화불량 성향이 많습니다. 결국 영양부족으로 인한 성장장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숙면에 장애 - 밤에 꿈을 많이 꾸거나,,긴장이 풀리지 않아 이빨을 갈거나 많이 웅크리고 자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숙면을 방해하여 성장호르몬 분비를 억제시키고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한의학에서는 긴장을 풀어주고 숙면을 유도하는 한약처방을 사용하여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5 성장판을 자극하는 지압을 해주려면 어느 부위를 마사지 해주면 좋을까요?

성장은 하체 즉 다리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다리에 위치한 성장판은 고관절, 무릎 상하부위, 발목 윗부위입니다.

그러므로 가벼운 마사지나 지압은 주로 성장판이 위치한 이 3부위를 선택하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판이란,,성장세포가 위치하고 있는 부위로 이부위에 혈액순환 개선은 성장세포에 영양물질을 공급하고 결과적으로 성장을 촉진시킬수 있는 것입니다.

따뜻한 찜질,,반신욕. 마사지, 지압, 스트레칭 등의 방법은 성장판을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6 잠을 많이 자야 키가 크나요?

네에..

하루중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시간은 저녁 10- 새벽 2시 사이입니다.

또한 성장호르몬 분비의 특성상 수면중 특히 깊은잠을 잘 때 최고로 분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키는 밤에 잠잘 때 큰다는 말이 있는 것이지요.

초등학교 입학전 아이들의 경우 밤 9시 취침 - 아침 8시 기상

초등학생의 경우 밤 10시 취침 - 아침 7시 기상

중학생의 경우 밤 11시 취침 - 아침 7시 기상

고등학생의 경우 밤 12시 취침 - 아침 7시 기상

이정도의 수면시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낮잠을 잘때는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으며,,오히려 밤에 숙면을 방해하고 늦게 잠이 들게 되므로,,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 낮잠을 자더라도 1시간 이상은 금물입니다.

 

7 뚱뚱하면 성장호르몬이 잘 나오지 않는다는 말이 사실인가요?

그렇진 않습니다.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는것이 아니고,,분비된 성장호르몬이 초과되는 체지방을 연소하는데 작용하기 때문에 뼈의 길이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뼈의 성장판을 자극해야만 뼈가 길이성장이 일어나는데,,

비만인 경우 성장호르몬의 생리적 특성상 초과되는 체지방을 연소하는 작용도 있기에 성장호르몬이 정상으로 분비된다 하여도 비만인 경우엔 성장에 많은 영향을 못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비만인 경우 반드시 성장기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8. 여자어린이의 경우 생리를 시작하면 성장이 멈추나요?

생리를 시작한 다는 것은 몸에서 성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한 것으로 성호르몬은 성장호르몬과 서로 길항작용이 있어 성장호르몬 분비를 억제합니다.

그리고,,성호르몬은 성장판을 다히게 하는 작용이 있어 성장속도가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학생들의 경우 초경시작전 1년에 8-10cm정도 키가 자라는 제2발육급진기 시기를 지나 초경이 시작되면 3년간 평균 약 7cm정도 키가 자라고 성장이 종료됩니다.

첫해에 4cm,,둘째해에 2cm,,마지막해에 1cm정도 키가 자랍니다.

그러므로,,150cm정도 키에서 초경이 시작되면 최종예측키는 약 157cm정도가 되는 것 입니다.

그러나,,여러가지 성장촉진 노력에 의하여 이 이상 자라는 경우도 있으니 초경이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운동 수면 영양 스트레스 관리를 적극적으로 하고,,성장클리닉 치료를 병행한다면 7cm이상 키가 자랄수도 잇습니다.

 

9.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는 꿈을 꾸면 정말 키가 크나요?

급격한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엔 특징적으로 성장통이 나타나거나,,낭떨어지에서 떨어지는 꿈을 꾸기도 합니다.

아마도,,뼈의 길이성장이 밤에 잠잘 때 이루어지기 때문에,,다리가 늘어나는 느낌이 꿈속에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느낌으로 나타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성장기에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들을 많이 꾸는 것이지요.

반드시 그런건 아니지만,,이런 꿈들을 꿀때 키는 많이 성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0. 발마사지나 팔다리를 잡아당겨주는 쭉쭉이 체조를 하면 키가 크나요?

일종의 스트레칭 개념으로 어릴적부터 쭉쭉이 체조를 지속적으로 해주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판이란 부위는,,성장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성장세포들은 중력에 약하여,,우리가 서있을때나 앉아 있을때엔 길이로 늘어나지 못한다고 알려져 잇습니다.

한마디로 누워 있을때만 뼈는 늘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평상시 이 성장판은 압력을 줄여주는 쭉죽이 체조나 스트레칭 거꾸로 매달리기 등의 동작을 지속적으로 해준다면 성장판의 성장세포가 길이로 늘어나는 것을 도울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