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SBS 모닝와이드] 소아비만과 성장에 관한 인터뷰
2006-04-27







SBS모닝 와이드에서 소아비만과 성장에 관련된 인터뷰를 하셨습니다.

 

 비만과 성장을 치료받는 이태훈 학생(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비만도 검사, 성장검사,혈액검사를 시행 한 후 소아 비만과 성장에 대한 내용이 방송되었습니다.

소아비만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초과되는 체지방이 성장호르몬이 뼈의 성장판이 미치는 영향을 줄여 결과적으로 성장을 방해합니다. 또한 2차 성징 즉 사춘기 시기를 앞당겨 성장할수 있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소아비만은 성장기 건강한 발육을 위하여 반드시 치료해 줘야 할 질병입니다.

소아비만을 방치시 성인이 되서까지 문제가 나타나나요?

소아비만은 문제점은 소아기에 비만 상태로 인하여 체지방 세포가 증가하면 성인이 되어선 다시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장기 비만의 대부분은 성인형 비만의 원인이 되며 결과적으로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아비만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은?

소아당뇨병, 대사증후군,지방간 등으로 인하여 쉽게 피로하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이태훈 학생의 비만의 원인은?

평상시 밀가루 음식(특히 라면)을 선호하고 운동을 싫어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소아비만인 경우 부모님들의 주의사항은?

부모님들의 식생활 패턴이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님들부터 밀가루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규칙적으로 식사하고,저녁은 간단하게 먹고 꾸준히 운동하는 것을 습관화 하여야 합니다.

소아비만인 경우 식생활시 주의점은?

아침을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저녁은 일찍 가볍게 식사하며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운동의 종류는 관계없으나 가능하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꾸준히 할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현재 이태훈 학생의 비만 치료와 노력은 어떠한가요?

네. 과도한 식욕을 억제하고 체지방 분해를 촉진시키는 한약 복용과 더불어 라면을 먹지 않고 매일 1000번씩 줄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체지방율이 감소되고 근육량이 늘고 있어 매우 우수한 예후를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