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청담인칼럼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월간 베이비 앤 맘 기고(청담인 성장클리닉)
2006-04-11
<<느린 성장과 빠른 성장의 문제점>>

<< 느린성장 >>
느린 성장이란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작고 체중이 미달되거나 언어.지적 능력이 미성숙한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또래 아이들보다 1년 이상 성숙이 느리거나 신장이 백분율 10% 이하라면 성장클리닉 진료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 또래보다 느린 성장을 보이는 이유나 원인은 무엇일까요?
1.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골연령이 실제나이보다 어려 늦게 자라는 케이스입니다.

* 골연령이란?
쉽게 얘기하면 육체적 나이로, 골연령을 측정하면 키가 멈추는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키가 멈추는 시기가 다른것도 이 골연령이 달력상 나이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골연령은 일반적으로 손목의 뼈사진을 보면 알 수가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팔꿈치나 어깨를 보기도 합니다. 키는 현재가 중요한 것이 아닌데, 그 이유는 사람마다 멈추는 시기가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현재키가 작아도 남들보다 성장이 늦게 멈추면 최종키는 평균보다 클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키가 멈추는 시기가 다르고, 초경이 시작되거나 수염이 나거나, 사춘기가 오는 시기가 다른 것도 다 달력상 나이와 육체적 나이 즉 골연령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골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어리면 어린만큼 성장이 늦게 멈추는 것이고, 골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많으면 많은 만큼 성장이 일찍 멈추는 것입니다. 또한 이 골연령과 현재의 키를 고려하면 최종 성인키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골연령이 늦은 이유는 유전적 요인이거나 저체중 즉 영양부족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경우는 정신적 육체적 성숙이 실제 나이보다는 느려 조금 어리게 보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상 골연령이 느리게 나온다면 앞으로 그만큼 클수 있는 시간이 많기에 나중엔 느린 성장을 따라갈수 있게 됩니다.

2. 성장호르몬 부족, 성장환경 문제
골연령이 실제 나이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빨리가는데도 느린 성장을 보이는 경우는 성장호르몬 분비가 부족하거나 성장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성장발육에 가장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 분비부족은 크게 2가지 원인 때문입니다.
첫째는 병적으로 성장호르몬이 부족하게 분비되는 경우입니다.
* 염색체 이상 : 다움증후군, 터너 증후군
* 신부전증,뇌종양 등
둘째는 성장환경의 문제로 성장호르몬 분비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 제1발육급진기(0세-3세)에 수면부족, 숙면을 취하지 못함
* 아토피성 피부염, 알러지 비염, 천식, 잦은 감기로 인한 수면의 질 저하
* 식욕부진, 편식,설사 등 비위기능 저하
* 운동부족, 움직임이 부족한 경우
* 심한 스트레스
등 후천적 환경에 의하여 성장호르몬 분비가 잘 안되는 경우입니다.


@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성장저해질환에 대해 알려주세요.
1. 성장호르몬 투여가 필요한 성장저해 질환
* 염색체 이상질환 : 다운증후군. 터너 증후군
* 신부전증
* 뇌종양
2. 골형성부전증, 갑상선기능저하, 만성 소모성 질환
3. 환경적 요인에 의한 성장저해질환
* 아토피성 피부염, 알러지 비염,천식
- 스트레스로 인하여 성장호르본 분비부족, 숙면을 방해하여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 장염, 만성 설사, 식욕부진
- 영양흡수기능이 저하되어 성장을 저해한다.
* 수면장애
- 아이들의 경우 밤낮이 바뀐경우, 잠투정이 심한 경우, 잠을 깊게 못자는 경우, 꿈을 많이 꾸는 경우,
잘 깨는 경우 등 수면과 관련된 질환들이 성장을 저해시킵니다.
* 비만
- 비만 즉 체지방 초과는 성장호르몬이 초과되는 체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작용하므로 뼈의 길이성장에
영향을 덜 미치게 되며 2차 성징 즉 사춘기를 앞당겨 결과적으로 키가 크는 기간이 짧아집니다.

@ 양방 성장클리닉

1. 양방 성장클리닉에서는 어떤 검사를 받나요?
* 골연령 검사
사춘기 이전의 아이들은 성장판은 완전히 열린 상태이므로 성장판의 상태를 검사하는 것은 아니며 좌측
손목뼈의 발달정도를 체크하여 골연령을 산출합니다.
* 성장호르몬 검사
혈액속에 포함되어 있는 성장호르몬의 량을 체크하여 성장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는지 검사합니다.
정확한 검사는 2일정도 입원을 하여 매시간 혈액을 체취하여 혈액안의 성장호르몬 농도를 산출하여
평균을 내어야 합니다.

2. 양방 성장클리닉에서 키를 키우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성장호르몬 주사요법
양방 성장클리닉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은 성장호르몬 투여입니다.
방법은 매일 잠자기전 성장호르몬을 집에서 직접 부모님이 아이에게 주사하는 방법이며 비용은 한달에
평균 50-150만원 정도입니다.
치료기간은 성장이 종료되는 시점까지를 권장합니다.
그러나 성장호르몬 주사치료의 본래 목적은 병적인 질환에 의하여 성장호르몬이 잘분비되지 않는
아이들을 위한 방법으로 우리가 흔히 볼수 있는 체질적,유전적 저신장증 아이들에게는 그 치료효과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병적인 질환이 없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성장호르몬 주사를 ??추는 경우 치료기간 동안에는
성장속도가 현저히 빨라지나 결과적으로 골연령도 빠르게 하여 최종신장에는 별 변화가 없다는 학설이
지배적입니다.
그러므로 성장호르몬 주사치료는 병적인 아이들에게 선택적으로 시행되거나 정밀한 성장호르몬 분비
검사후 실제 분비량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만 시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한방 성장클리닉

@ 한방 성장클리닉에서는 어떤 검사를 받나요?
* 신체검사
기본적인 검사로 키,체중을 측정합니다
* 골연령 검사
초음파 방식이나 엑스레이 방식의 검사기계로 골연령을 측정합니다.
* 체성분 검사
단백질,지방질,무기질 등 체성분 검사를 통하여 영양상태 및 자세발달을 체크합니다.
* 성장환경 검사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면, 영양섭취,운동, 스트레스,기타 질환들을 체크합니다.

@ 한방 성장클리닉에서 키를 키우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성장과 관련된 5대 환경적 요인은 수면 영양 운동 스트레스 기타질환입니다.
한방에서는 직접적인 성장호르몬 주입 방법이 아닌, 성장과 관련된 여러환경을 개선시킴으로써 건강한 성장 발육을 목적으로 치료합니다.
주요치료방법으로는 한약투여, 성장판 자극 침치료, 자세교정치료,음악치료,성장환경 개선치료 및
성장저해질환 치료입니다.
# 한약치료
성장저해 요인을 파악한 후 체질 및 환경에 알맞게 한약을 처방하여 투여합니다.
* 수면장애
잠자는 시간이 뼈가 늘어나는 시간이며 성장호르몬 분비가 80%정도 되는 시간입니다.
즉 수면의 시간과 숙면이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잠을 일직 자게, 또한 잘 자게 하기 위하여 한약을 투여합니다.
* 영양문제
- 식욕부진과 저체중
요즘 아이들에게도 영양실조가 있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서 영양실조가 아니라 식욕이 부족하고 편식이
심하여 영양실조가 되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 식욕을 증진시키고 영양분을 몸에 잘 흡수되도록 한약을
투여합니다. 물론 적절한 식이요법은 기본입니다.
성장기 가장 중요한 영양분은 단백질과 칼슘입니다.
고단백 : 콩 부두 계란 생선 육류 고칼슘: 우유 치즈 멸치 등의 꾸준한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 비만과 체지방 초과
비만 즉 체지방이 적정수준보다 초과되는 경우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도 뼈를 자극하는 영향이
줄어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성장을 저해시키며 2차 성징 즉 사춘기를 앞당겨 성장할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경우 과도한 식욕을 억제시키며 체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한약투여와 더불어 밀가루음식, 지방식을
제한하고 운동요법을 병행합니다.
* 스트레스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 아시지요? 과도한 스트레스과 성격이 예민한 아이들은 성장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민한 성격을 조절해 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한약처방과 더불어 스트레스 해소의 가장 중요한 방법인
운동을 시켜줍니다.
* 성장저해 질환
성장저해 질환이 있다면 이 질환을 먼저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기 대표적인 성장저해 질환으로는 아토피성 피부염, 알러지 비염, 천식 등입니다.

# 성장판 자극 침치료
성장판은 규칙적으로 자극하여 주면 성장판의 성장세포에 영양공급이 원활해져 성장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성장판 주위에 침치료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메죠테라피(성장약물 주입),견인치료,
피내침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성장판 자극은 침치료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며 성장판 자극운동(줄넘기,달리기,걷기,농구,
태권도,수영 등)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 자세교정치료 - 추나요법
바르지 못한 자세는 척추를 휘게할수 잇으며 결과적으로 키를 작게 만듭니다.
어릴적부터 바른 자세를 만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필요시에는 추나요법을 통하여 틀어진 자세를
교정해 줍니다.
특히 척추측만증이라 하여 성장기 여학생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원인불면의 질환은 심하면 척추를 40-5도 이상 휘기 만들 수 있으므로 어릴적부터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를 요합니다.

# 음악치료 : 뮤직테라피
음악을 들려주는 식물이 그렇지 않은 식물보다 더 빨리 자란다는 사실 아시나요?
음악은 우리 생활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작용합니다.
한방에서는 아이들의 수면장애,스트레스, 집중력 저하 그리고 예민한 성격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음악을
들려주며 치료하는 뮤직테라피를 시행합니다.

# 성장환경 개선치료
수면, 영양 운동,스트레스와 성장저해 질환등을 체크하여 평상시 일상생활에서 개선할수 있는 환경 및 행동
방식을 제시합니다.
* 적절한 취침시간 및 수면시간
* 현재 상태에 알맞은 식이요법, 식생활 패턴
* 개개인의 아이들에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
* 스트레스를 해소할수 있는 방법제시
* 성장저해 질환에 따른 생활양식 개선법 제시


@ 체질에 따라 키를 키우는 방법이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가요?
아이들의 체질과 체격,성격이 다르듯 성장을 촉진시키는 방법도 체질을 고려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태음인
태음인은 흡수능력이 뛰어나고 배출능력이 떨어져 쉽게 비만이 될 수 있는 체질입니다.
비만 즉 체지방 초과는 여러 가지 이유로 성장을 저해시킵니다.
그러므로 태음인 체질의 아이들은 늘 영양과 운동을 균형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이미 비만이라면 밀가루음식과 지방식을 적게 먹게 하고 아이가 조금이라도 흥미를 느끼는 운동
프로그램(태권도 수영 발래 무용 검도 유도 등)에 1주일에 3-5회 다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음인
비위기능이 허약하여 마른편의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영양검사를 해보면 대부분 단백질 부족이 나타납니다. 단백질은 성장기에 칼슘보다 더 중요한 영양소므로 평상시 단백질 보충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단백 음식 : 콩 부두 계란 생선 육류
또한 운동부족으로 근육이 허약한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체력에 알맞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 소양인
성격이 급하고 화를 잘내며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체질입니다. 대부분 상체에 비하여 하체가 약하고 하체로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다리가 짧을수 잇습니다.
어릴적부터 규칙적으로 다리운동(달리기 걷기 줄넘기 자전거 등)과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 빠른성장 >>

1. 또래보다 빠른 성장을 보이는 이유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유전입니다. 부모님이 어릴적 빠른 성장을 보인 경우 아이들도 유전적 원인에 의하여 빠른성장이 나타납니다.
보통 1년정도의 빠른 성장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그 이상 빠른 성장은 “성조숙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기에 어릴적부터 조기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일반적으로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나뉩니다.
진성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나 뇌하수체,고환,난소가 함께 발달한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여야에게서는 특별한 원인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남아에게서는 뇌종양이 20% 정도 관찰됩니다. 이전에 뇌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뇌의 감염 혹은 손상 등을 입었을때 생길수 있습니다.
가성 성조숙증은 이와는 달리 뇌의 성숙과정 없이 난소 고환 부신 등의 종양으로 나타난 경우입니다.
2차 성징이 일찍 시작되면 성 호르몬이 성장판을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닫히게 하여 성장기간이 짧아지고 결국 최종키가 평균보다 작아집니다.
이런 아이들의 뼈 나이를 측정해 보면 실제 나이보다 1-2년 이상 더 많게 나오며 정신적인 성숙 역시 대개 앞서서 발달됩니다.

또한가지 원인은 비만입니다. 비만 즉 체지방 초과는 성호르몬 분비를 일찍 시작하게 하며 뼈나이 역시 실제나이보다 앞서가게 만들 수 잇습니다.

2. 느린성장은 많은 치료가 필요함은 알고 잇는데 빠른 성장에도 진단이나 치료가 필요한가요? 아니면 빠른 성장은 그냥 두고 보아도 괜찬은가요?
느린 성장이 나타날 때 여러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듯 빠른 성장 역시 조기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부모님들이 어릴적에 초등학교때에는 반에서 큰 키 였으나 평균보다 빠른 2차 성징의 시작으로 중.고등학교때와 현재 평균보다 작은 키라면 아이들도 빠른 성장에 대하여 한번쯤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경우 빠른 성장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 외모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조숙해 보인다
* 2차 성징이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나타난다
* 출생이후 여러 성장발육 상태가 빨랐다
* 키에 비하여 과체중이며 몸에 지방이 많다
* 어릴적부터 여러 가지 질환으로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였다

진단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골연령” 측정입니다.
엑스레이를 통하여 아이들의 좌측 손목뼈를 관찰하면 아이의 골연령을 측정할수 있으며 실제나이와 이 골연령을 비교하여 빠른 성장을 판단하게 됩니다.
현재 키가 평균에 비하여 1년정도 큰 상태인데 골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1년 정도 앞서간다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도 키가 평균에 비하여 작은 편인데 골연령이 1년이상 앞서간다면 앞으로 키는 평균에 비하여 더욱 작아지므로 조기진단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성조숙증” 즉 여아의 경우 만 8세 .남아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양방적인 치료로는 성호르몬 억제주사가 있습니다.
“루푸린”이라 하여 여성호르몬 분비 억제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치료기간은 정해진 원칙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뼈 나이와 실제 나이가 같아지거나 만 14살이 되면 치료를 중단합니다.
그러나 여성호르몬 억제제는 원래 전립선암이나 유방암을 예방하는 항암제로 사용하는 약물이기에 반드시 소아내분비내과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장기간 투여시 부작용을 유발할수 있으며 모든 아이들에게 2차 성징을 늦출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한방적인 치료로는 주로 한약복용입니다.
한방에서는 “청경사물탕” 이라 하여 생리가 빨라질때 사용하는 처방이 있습니다. 빠른 성장으로 초경이 일직 시작될 가능성이 있는 여학생들에게 투여합니다.
또한가지 방법은 비만인 경우 적극적인 다이어트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가 비만인 경우 나중에 키로 가겠지 생각들을 하시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비만은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2차 성징을 앞당길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빠른 성장을 가지고 있는 아이가 비만인 경우 적극적인 다이어트 치료가 필요합니다.

3. 빠른 성장이 아이가 어느정도 자랐을 경우 정상적인 성장을 보이나요?
보통 빠른 성장이라 하여도 3-4년 이상 빨리 성장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대개 병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는 1-2년 정도 나이에 비하여 바른 성장이 나타나며 병적인 경우는 3-4년 이상도 빠른 성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빠른 성장의 경우 일부 뇌의 기질적 병변이외에는 아직 정확한 원인들이 밝혀져 있지 않아 정상적인 성장을 보이는 시기도 아이들마다 다릅니다.


@도움말@
청담인 한의원(02-3448-2075 www.e-nature.co.kr)
원장 한의학박사 안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