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청담인칼럼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섬유근통,근막통증 증후군 = 관절통증 치료의 핵심은?
2012-03-06
얼마전 내원한 환자 케이스를 소개합니다.

1. 나이 58세
2. 주소증 : 사타구니 통증, 다리의 허벅지,종아리 통증, 보행장애, 다리가 무겁다
3. 3년간 8군데 병원, 한의원 치료 별무호전. 디스크 수술

몇개월간의 무리한 등산 후 양반다리로 장시간 앉아 생활한 후부터 본격적인 통증 발생
= 정형외과 : 물리치료
= 한의원 : 침, 물리치료
= 통증클리닉 : 주사치료
= mri 검사상 디스크 발견. 통증의 원인을 디스크로 판단, 수술 시행 - 사타구니와 다리 통증은 전혀 개선되지 않음.
= 서울대 병원 통증클리닉 = 몇번의 주사치료, 별무호전
= 근막통증 증후군 전문 한의원 : 2회의 집중치료

몇년간 통증으로 심한 고생을 하였고,,서울의 여러군데 한의원과 의원, 대학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았으나 통증은 호전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디스크 수술도 받았으나 통증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명됨.

4. 청담인 한의원 진료결과
= 사타구니, 치골 내측의 건(힘줄) 구축 = 부자연스러운 보행 = 허벅지 종아리 근육에 문제 전이됨. = 요통 발생
= 치료 : 근막결절이완침, 한약훈증요법, 허혈성 압박, 근막 마사지,왕뜸, 추나요법

5. 관절의 통증은 하나씩 원인을 찾아보아,,핵심 원인 파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 뼈의 문제? 골절? 금이 갔다? 염증?
= 근육의 문제 : 해결이 어렵지 않다. 대부분 경직이 문제이므로 찜질, 마사지, 침, 물리치료, 스트레칭으로 해결
= 잘 치료되지 않는 관절 통증의 대부분의 원인은? 건(힘줄),인대의 구축, 변성입니다!

6. 건,힘줄,인대 = 연부조직
은 비유하자면,,껌을 처음 씹을때 말랑말랑,,잘 늘어나고 잘 수축되어야 한다.
껌을 2일간 씹어보자,,구축이 된다. 딱딱해지고 굳어버리고 찔겨져 잘 늘어나지도 수축되지도 않게된다.
연부조직도 마찬가지다!
무리한 운동과 반복되는 동작이,,건,힘줄 인대를 구축,,변성되게 하여 결과적으로 관절 통증을 유발한다.

= 염증 : 소염제
= 파열 : 안정
= 혹 : 제거수술
등 다른 원인들은 비교적 간단한 처치로 개선이 가능하나,,연부조직의 변성은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마치 찔겨지고 딱딱하게 굳은 껌을,,처음의 말랑거리고 탄력있는 원래 상태의 껌으로 만들기 어려운 것 처럼..

###################################################################################

자 이제 본인의 관절통증이
= 뼈의 문제인지
= 근육의 문제인지
= 아니면 건,힘줄,인대의 문제인지
스스로 확인해 보자..

엑스레이상 이상이 없고,,근육을 풀어주는 여러가지 치료를 통해서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신경과 연골에도 문제가 없다면?
피부와 근육 등 겉부분이 아닌,,깊이 눌르고 뼈 근처에서 압통이 느껴진다면?


## 건, 힘줄, 인대의 구축과 변성이 원인이다!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한방 재활의학 박사
청담인 한의원 원장
안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