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청담인칼럼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산후풍과 감기
2008-08-07
<< 산후풍과 감기>>

한의학에서는 감기의 중요원인을 냉기(한기, 찬기운 찬바람)가 몸안으로 침입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의학 서적 중 "상한론"이라 하여 체계적으로 냉기의 침입을 구분하여 치료법을 정리한 서적은 지금도 한의학의 중요 서적으로 여겨지며,,많은 한의사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의,,감기란,,
몸안으로 냉기가 침입하는 것을 방버해주는 "위기"라는 방어막이 열리어(면연력 저하, 기력저하, 피로시) 찬기운이 몸안으로 침입하는 것이며,,주로 목뒤 "풍부 풍지 혈)을 통하여 침입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예로,,
목욕 후 물기를 완전히 말리지 않은 상태나,,땀이 난후에 찬바람을 맞으면 몸이 으슬으슬하며 감기기운이 발생하는 것을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시었을 것입니다.
이때 들어온 냉기는,,피부아래 층에 침입하기에,,다시 몸빡으로 배출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경미한 경우,,식사를 잘하고 땀을 내며 푹 잠을 자면 냉기가 빠져나가 감기기운이 없어질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그래서 초기감기에는 발한법(땀을 내어 냉기를 배출시킴)을 치료방법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감기도,,여러종류와 진행과정이 있습니다.
초기 감기,,진행중인 감기,,오래된 감기,,발열감기,,콧물감기..기침 감기,,등등,,
여러가지 상이한 증상에 따라 감기의 치료법도 달라집니다.

자 그럼,,산후풍이란? 무엇인가..
몸을 방어해주는 방어막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열리어,,냉기가 몸안 깊은 곳(뼈속)까지 침입하여,,
@ 전신 시림과 오한
@ 전신 관절통
@ 땀과다
@ 무기력,,우울,,불면,,기타증상
등을 유발시키는 질환입니다.

감기와 비슷한 원인에 의하여,,그러나 증상과 예후는 상당히 다릅니다.

초기 감기를 땀을 내면 냉기가 배출되어 낳는 경우도 있으나,,진행중인 감기인 경우 땀을 잘못내면 오히려 감기가 심해지듯이,,
산후풍의 경우엔,,땀을 내게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종종 산후풍 환자분들이 질문을 합니다.
" 선생님,,냉기가 다시 들어가,,산후풍이 재발하면 어떻게 하죠?"
물론,,
오랜 산후풍으로 인하여 너무 심하게 고생한 환자들 입장에서는,,당연한 걱정거리입니다.
그러나,,
100%는 존재하기 힘들듯,,
산후풍이 완전히 치료된 후에도,,냉기가 다시 들어갈 가능성은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이 감기이며,,

출산후처럼,,몸의 기력이 쇄잔하고,,면연력이 떨어지고,,기진맥진 된 상태에서 찬바람을 맞는다면..
뼈속까지 냉기가 다시 들어갈수도 있겠지요..
그러나,,그러한 가능성은 아주 미미하기에,,어느정도는 무시해가면서 살아야 합니다.

결론적을 말한다면,,
산후풍 과 감기는 둘다 몸안으로 냉기(찬바람 찬기운)가 침입하여 발생되는 질환이나..

# 감기 - 냉기가 피부아래 얕은층에 침입하여,,몸이 으슬으슬,,쑤신다,,열난다,,기침,,콧물등을 유발하며
# 산후풍 - 냉기가 뼈속까지 침입하여,,전신시림 통증 땀과다 등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차이가 있으며,,
감기의 경우 발한법이나 온열법 거풍법등의 치료법이 사용되나,,
산후풍의 경우엔,,대부분 몸을 따뜻하게 뎁혀주는 한약재들을 투여합니다.

예후역시..
#감기 - 어느감기는 자가요법만으로 호전가능,,심한 감기는 병원치료로도 잘 낳지 않음,,심지어 감기로 생명을 잃는 경우도 있음,,

# 산후풍 - 이름은 같아도 환자들마다의 증상과 예후는 다르다..



청담인 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기공학 교수
안상원